한파주의보? 겨울철 건강주의보!
댓글 0 조회   2669

그제였죠? 밤사이 경기 일부 지역과 충청, 전라 곳곳에서 눈발이 흩날렸는데요. 어제부터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올가을 가장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파주의보란 영하 12도 이하의 아침 기온이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아침 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낮아질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지는데요. 올가을 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보이는 만큼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기온이 급격히 낮아지면, 몸이 변한 날씨에 적응하느라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이죠.
 
추운 날씨에 더 조심해야 하는 질병과 관리법을 알아보고 무사히 한파주의보를 이겨내 보세요!
 
한랭질환이란?
한랭질환이란 추위가 직접 원인이 되어 인체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질환 모두를 통칭합니다. 대표적인 한랭질환에는 체온이 35℃ 이하로 떨어져 정상체온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로 의식이 저하되고 말이 어눌하게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저체온증, 영하 2~10℃ 정도의 심한 추위에 노출되면 피부의 연조직이 얼어버리고, 그 부위에 혈액 공급이 없어지게 되는 동상 등이 있습니다.
 
저체온증은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기 때문에 저체온증 예방법을 꼭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우선, 보온이 중요하므로 여러 벌 겹쳐 입어주세요.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는 반드시 모자와 목도리를 착용하시는 건 기본입니다. 신체에 오한이 들 경우 목도리와 모자를 착용하고, 양 팔꿈치를 서로 교차로 잡아 겨드랑이를 감싸는 등으로 체온을 더 뺏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겨드랑이, 머리와 목은 심장에서 가장 가깝게 큰 혈관이 지나고 있어 신체 부위 중 가장 빨리 열이 빠져나가는 곳이므로 더욱 보온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 게시판에서 healthlife님의 다른 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