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이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댓글 0 조회   1914

무기질의 한 종류인 칼슘은 뼈와 치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흔히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성장을 위해 칼슘을 신경 써서 섭취합니다. 또한 칼슘은 세포 대사, 근육 수축, 혈액 응고, 신경 흥분 전달 등에도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런데 칼슘이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대장암과 칼슘은 어떤 상관이 있을까?

대장암은 간단히 말해 대장에 생긴 암으로 어디에 암이 생겼느냐에 따라 직장암과 결장암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 이를 공통으로 이르는 말로 대장암 또는 결장 직장암이라고도 합니다. 대장암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운동 부족 등이 거론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대장암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정기적으로 검사 받기, 금연하기, 음주량 조절하기, 비만 방지하기,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 먹기, 육가공품 및 붉은 육류 제한하기, 고지방 식사 자제하기 등은 모두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이것이 다가 아닙니다.

적당한 양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은 대장암의 위험도를 낮추는 데 기여합니다. 칼슘은 담즙산, 지방산과 결합해 이들이 대장의 상피세포에 해롭게 작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아직 칼슘의 효과적인 섭취량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칼슘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해로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칼슘을 음식이 아닌 식이 보충제 형태로 하루에 1,000mg 이상을 섭취한 경우 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53%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합니다.
이 게시판에서 healthlife님의 다른 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