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잇몸' 유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 6가지
댓글 0 조회   2075

healthlife
쪽지 보내기 게시글 보기
치아도 중요하지만 이를 보호하는 잇몸의 건강도 중요하다.

많은 현대인들이 잇몸이 부거나 피가 나는 잇몸 질환을 앓고 있다. '잇몸이 무너지면 전신이 무너진다'는 말도 있는 만큼 잇몸 질환은 염증이 혈류를 따라 치아뿐만 아니라 신체 모든 부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평소 음식 및 생활습관을 통해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데 힘써야 한다. 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한다.


▲녹차

녹차 속의 폴리페놀과 타닌, 카테킨 성분은 잇몸의 충치 및 치태, 염증 등 각종 잇몸 질환들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준다. 아울러 녹차는 항균 작용을 하므로 충치뿐 아니라 입 냄새 제거 효과도 있다.

단 지나친 섭취는 치아 변색을 일으킬 수 있으니 녹차를 마신 뒤에는 물로 간단히 헹궈주는 것이 좋다.



▲가지

가지는 지혈 효과가 있어 잇몸이 부었을 때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가지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혈관 내 노폐물 제거와 함께 잇몸 염증 예방 및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잇몸 건강 상태가 우려될 때는 가지로 끓인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어 양치를 해주는 것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셀러리

셀러리에 들어 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치아 표면을 문질러 플라크를 제거해주고 치아를 단단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셀러리를 포함한 녹색 채소들은 타액 분비량을 늘려 충치와 잇몸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산을 중화시켜준다.


▲양파

양파의 항박테리아 성분은 충치와 잇몸병 예방에 탁월하며, 섬유질이 풍부해 플러그 제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연구에 따르면 양파는 잇몸 질환과 충치로 이어지는 4종의 박테리아 균주를 완전히 박멸한다.

양파물을 우려내 양치질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며, 다른 음식과 곁들어 먹어도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딸기

비타민 C가 풍부한 딸기 역시 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비타민 C는 잇몸을 구성하는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이며,  잇몸을 튼튼하게 해줘 치주염 예방 및 잇몸 출혈을 줄여준다. 아울러 딸기 섭취는 치아 표면의 치태 제거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딸기는 항산화 작용뿐만 아니라 암세포까지 억제해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금치

시금치의 비타민A와 비타민C는 잇몸 붓기를 가라앉히고 피가 나는 증상을 막아준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플라크 예방과 함께 치주염 발생확률을 낮춰주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치아 골격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반면 당분이 많고 유착력이 강한 초콜릿·떡·밀가루 음식, 면역시스템에 교란을 줄 수 있는 술, 레몬·오렌지 등 산도가 높은 음식 그리고 흡연은 잇몸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고 치실, 치간 칫솔, 살균력있는 구강세정제를 사용하는 등 질환에 가장 큰 원인인 플라크 제거에 신경을 써야한다.
이 게시판에서 healthlife님의 다른 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