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과 증상 비슷해 혼동하는 ‘급성 안면마비’ 주요 증상
댓글 0 조회   2991

healthlife
쪽지 보내기 게시글 보기
추운 겨울 신체 한쪽이 마비되거나 잘 움직이지 않으면 흔히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뇌졸중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이 같은 증상이 주로 얼굴에 발생하면 ‘급성 안면마비’도 의심해야 합니다.

갑자기 한쪽 얼굴 근육이 마비되고, 눈이 감기지 않는다는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바로 급성 안면마비 환자들입니다. 이처럼 편측 안면마비가 발생하고, 중추신경계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급성 안면마비로 진단합니다.

다양한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면 신경마비는 초기에 치료하면 환자의 절반이 후유증 없이 완치할 수 있습니다. 인천 가천대 길병원 신경과 이광우 교수의 도움말로 급성 안면마비의 원인과 주요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안면신경 눌림이나 바이러스 감염 원인으로 추측

급성 안면마비는 ‘벨마비(Bell palsy)’로도 부릅니다. 갑자기 발생하는 이 질환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진 뇌간에서 시작된 제7 뇌신경(안면신경)이 두개골을 통과하는 긴 통로 중 좁은 부위에서 눌려서 안면근육이 마비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부분 환자들이 창문을 열고 장시간 운전한 후, 겨울철 찬바람을 맞거나, 선풍기를 틀어놓고 잠을 잤거나, 추운 곳에서 머리를 감은 뒤 안면마비 증상이 발생한 것 같다고 말합니다.

신경과 이광우 교수는 “그러나 이 같은 한기가 직접적인 발병의 원인이라기보다 찬 기운 탓에 이차적으로 바이러스 감염이나 안면신경의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합니다.

--------------------------------------------------------------------------------

벨마디 환자가 호소하는 다양한 증상들

급성 안면마비 환자는 인구 10만 명당 22~25명으로 드물지 않은 편입니다. 소아에게도 나타나고, 중‧장년층에서도 흔히 발병합니다.

급성 안면마비 환자는 아침에 일어나 한쪽 얼굴이 뻑뻑하다는 느낌을 호소합니다. 식사 중 음식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양치할 때 양치물이 한쪽 입가로 흘러내리는 증상도 있습니다.

예민한 환자는 거울을 보고 얼굴을 찡그릴 때 한쪽 얼굴에 근육이 움직이지 않거나, 눈이 완전히 감겨지지 않고, 위를 쳐다볼 때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는 현상을 알아차립니다.

이외에도 한쪽 귀 뒷부분에 통증을 느끼거나, 눈물이 많이 나며, 소리가 평상시 보다 크게 들리는 것을 느끼기도 합니다. 아주 드물게는 혀의 한쪽이 입맛을 못 느끼는 증상도 경험합니다. 이 경우 가능하면 빨리 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급성 안면마비 주요 증상
 
-아침에 일어나 한쪽 얼굴이 뻑뻑하다.
-식사 중 음식이 한쪽으로 치우친다.
-양치할 때 양치물이 한쪽 입가로 흘러내린다.
-눈이 완전히 감겨지지 않고, 위를 쳐다볼 때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는다.

--------------------------------------------------------------------------------

-거울을 보고 얼굴을 찡그릴 때 한쪽 얼굴에 근육이 움직이지 않는다.
-한쪽 귀 뒷부분에 통증이 있다.
-평소보다 눈물이 많이 난다.
-소리가 평상시 보다 크게 들리는 것 같다.
-아주 드물게 혀의 한쪽에 입맛을 못 느낀다.

--------------------------------------------------------------------------------

뇌졸중과 증상 비슷해 감별해야‧‧‧환자 50% 완치

급성 안면마비 증상은 뇌졸중과 비슷해서 감별이 쉽지 않습니다. 두 질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뇌경색은 이마 근육이 거의 정상인 반면, 급성 안면마비는 이마 근육이 마비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뇌졸중 초기에는 이마 근육의 운동기능이 정상인지, 문제가 있는 것인지 전문가들도 쉽게 감별 진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근전도(순목반사) 검사를 실시해 안면신경마비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근전도 검사를 통해서도 구분이 명확하지 않으면 뇌 자기공명영상(MRI) 검사가 필요합니다.

급성 안면마비 치료는 빨리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손상 받은 안면신경 부위에 부종과 염증반응이 뚜렷해서 우선 스테로이드 약물을 1~2주일 동안 단기간 투여합니다.

안면마비 증상이 매우 심하거나 귀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등 바이러스 침범 증상이 의심되면 항바이러스 약물을 1주일간 사용합니다.

치료 결과는 비교적 좋습니다. 환자의 약 50%는 거의 후유증 없이 완치됩니다. 일반적으로 초기 증상이 심하거나 환자가 고령일수록 치료 결과가 불량해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이 게시판에서 healthlife님의 다른 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