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통증, 부위에 따라 질환이 다르다?
댓글 0 조회   1878

발목 통증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문제로 중년 이후 인구 중 약 20%가 발목 통증을 호소하고, 절반가량의 환자에서 보행 장애 등의 기능적 문제를 갖는다고 합니다.

우리 몸 중 발목과 발의 관절은 26개의 뼈, 38개의 근육과 125개의 인대 등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구조로 걸을 때마다 신체의 6배가량의 무게를 흡수하는데요. 이 때문에 관절염, 인대 손상, 힘줄염, 윤활낭염, 신경 이상 등에 의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오늘은 발목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과 환자들이 느낄 수 있는 증상들을 부위별로 나눠 설명하겠습니다.


발목 앞쪽의 통증

1. 앞쪽 발목 관절의 관절염
발을 발등 방향으로 굽힐 때 구부러지는 부위가 앞쪽 발목인데요. 앞쪽 발목은 뼈로 보호되지 않고 피하조직과 바로 닿아있어 이 부위의 통증이나 종창은 대부분 관절 이상이 원인입니다. 발목을 위로 굽힐 때 통증이 악화되고 삐걱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힘줄윤활막염(건초염)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인 힘줄윤활막(건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꽉 조이는 신발을 신거나, 류마티스관절염, 석회 침착 등이 원인인데요. 발등 부위의 심한 통증과 부종이 있고 관절염과는 달리 발가락을 펼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또 통증을 피하기 위한 이상 걸음 등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게시판에서 healthlife님의 다른 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