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댓글 0 조회   2412

healthlife
쪽지 보내기 게시글 보기
▣ 영문 표기:
Learning disorder
 
요약:
아동의 나이와 학교교육, 지능지수를 고려했을 때 읽기나 쓰기, 산수 등의 학습능력이 기대수준에 미치기 못하여 학업이나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나타내는 것을 말함.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는 아동의 나이와 학교교육, 지능지수를 고려했을 때 읽기나 쓰기, 산수 등의 학습능력이 기대수준에 미치기 못하여 학업이나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학습장애를 보이는 아동의 경우 읽기 및 쓰기가 어렵고, 계산도 어려우며, 주의집중이 짧다.
 
학습(읽기, 쓰기, 산술)장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 학습장애 별 증상

 1. 읽기장애 
읽기장애는 학습장애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학령기 아동의 2~8% 정도가 읽기장애를 겪고 있는데, 특히 이들 중 60~80%가 남아이다. 지능은 정상이며, 단지 읽는 데에만 어려움이 있다.
단어를 소리 내어 발음하는 것이 어렵고, 읽기 속도가 매우 느리며, 소리 내어 읽을 때 단어를 건너뛰거나 빼고, 없는 글자를 넣어서 읽기도 하며, 엉뚱하게 왜곡하여 읽기도 하고, 또한 읽은 문장을 이해하는 것도 힘들어 한다.

 2. 쓰기장애 
아동은 보통 말하는 것을 먼저 배운 다음에 읽기를 하고, 쓰는 것은 제일 나중에 배우기 때문에 읽기장애에 비하여 쓰기장애는 조금 더 늦게 발견된다.
쓰기장애 아동은 철자의 오류가 매우 많고, 반복적인 학습에도 불구하고 철자의 혼란이 교정되지 않으며, 일기쓰기 등의 작문에서 내용이 매우 미숙하고 적절한 문법을 사용하지 못한다. 

3. 산술장애
산술장애는 여아에게 흔하며, 빼기, 곱하기 등의 기본 연산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와 문제에 대해 언어적인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자릿수 등 공간적 배열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 학습장애 진단

소아청소년정신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아동의 증상에 대한 병력을 자세히 알게 된 후, 발달 검사 등을 통해 진단이 이루어진다.
지능의 결함이 없이 읽기 및 쓰기, 산수 과제에서의 뚜렷한 기능저하가 확인되어야 진단을 할 수가 있다.


▣ 학습장애 치료
 
학습장애는 치료의 시기가 중요하다.
조기에 시행하는 특수 교육적 치료와 주의력결핍 문제에 대한 약물치료가 있다.
 
 
▣ 학습장애 관리
 
우선 부모와 가족들이 학습장애에 대하여 이해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의 강점을 이해하고, 힘을 북돋아 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을 교육하는 과정에서 부모와 가족들은 많은 좌절을 하게 된다. 특히 지능의 결함이 없는 아동이 특정 영역의 학습에만 어려움을 보일 경우, 부모는 이를 반항적인 행동이나 게으름 등으로 오해하여 아동에게 심한 징벌적인 학습을 강제적으로 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징벌적인 학습은 아동에게 더 심한 자존감 저하와 자포자기적인 태도를 갖게 만들고, 내적인 분노를 쌓이게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부모가 직접적으로 교육을 할 경우에는 오롯이 격려해주는 태도로 아동을 대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능하면 아동이 좋아하는 영역을 위주로 학습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장애 영역의 학습은 전문가와 상의하여 전문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주의력 문제나 심리적 문제가 있을 때에는 이를 함께 치료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 게시판에서 healthlife님의 다른 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